셀트리온, 1분기 영업이익 9배 증가한 1494억원

셀트리온 사옥. [사진=셀트리온]

셀트리온이 1분기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성장을 이뤘다.

셀트리온은 경영실적 공시를 통해 올해 1분기 연결 기준 매출액이 전년 동기 7369억원에서 14.2% 증가한 8419억원, 영업이익은 154억원에서 870.1% 증가한 1494억원을 기록했다고 9일 밝혔다.

매출은 글로벌 전역에서 주요 제품들의 견조한 성장세가 이어진 점이 주효했다. 1분기 기준으로는 역대 최대 매출이다. 특히 램시마SC(성분명 인플릭시맙), 유플라이마(성분명 아달리무맙), 베그젤마(성분명 베바시주맙) 등은 전년 동기 대비 62% 이상 증가하며 1분기 매출 성장을 주도했다.

영업이익은 과거 합병으로 발생한 판권 등 무형자산의 상각 종료와 더불어 재고·매출 통합 개선이 동시에 진행됨에 따라 급증했다. 매출원가율은 합병 때문에 발생한 고(高)원가 재고를 빠르게 소진하고 수익성 좋은 후속 제품군의 매출 확대가 이어지면서 개선되고 있다.

셀트리온은 유럽, 미국 등 글로벌 주요국에서 셀트리온 제품의 판매 확대가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후속 제품군의 처방이 가속화하고 있다. 의약품 시장 조사기관인 아이큐비아(IQVIA)에 따르면 지난해 4분기 기준 램시마SC는 유럽 주요 5개국(독일·스페인·영국·이탈리아·프랑스)에서 25%의 점유율을 기록해 2020년 출시한 이후 꾸준한 성장을 보였다.

또 다른 자가면역질환 치료제인 유플라이마는 1분기 매출로는 처음으로 1000억원을 넘어선 1080억원의 매출을 기록해 전년 동기 대비 1.6배 이상 성장했다. 항암제 바이오시밀러 베그젤마는 유럽에서 가장 늦게 출시된 후발주자임에도 현지 법인의 직판 역량과 제품 경쟁력에 힘입어 지난해 4분기 기준 28%의 점유율을 기록하며 처방 1위 자리를 지속하고 있다.

셀트리온은 올해 신규 제품 출시와 매출원가율 개선을 통해 양적, 질적 성장을 이어간다는 전략이다. 특히 올 하반기 출시 예정인 4개 제품(옴리클로·아이덴젤트·앱토즈마·스토보클로&오센벨트)은 사실상 새로 만들어진 바이오시밀러 시장에 뛰어들게 돼 수익 잠재력이 높다는 설명이다.

가장 최근 출시된 스테키마가 세계 최대 제약 시장인 미국에서 빠르게 판로를 넓혀가고 있는 점도 신규 제품에 대한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셀트리온은 스테키마 미국 출시 한 달 만에 시장의 80%를 차지하는 3대 처방약급여관리업체(PBM) 중 한 곳과 처방집 등재 계약을 체결하며 현지 법인의 직판 경쟁력을 입증했다.

셀트리온 관계자는 “램시마SC를 비롯한 후속 제품군의 성장세를 비롯해 영업이익이 870% 이상 크게 개선되는 등 양적, 질적 성장을 이룰 기반이 구축됐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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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처 : https://kormedi.com/27175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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