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우리카드, 시스템 오류 활용해 개인사업자 카드 발급 논란

[단독] 우리카드, 시스템 오류 활용해 개인사업자 카드 발급 논란

[아이뉴스24 정태현 기자] 우리카드가 카드 발급 시스템의 오류를 인지하고도 장기간 이를 활용해 개인사업자 카드를 발급해 온 것으로 드러났다. 상급자들이 설계사들에게 이런 사실을 알려주며 카드 발급을 독려한 정황도 확인되고 있어 충격을 주고 있다.

2일 금융감독원과 금융권에 따르면 30여명의 우리카드 설계사들이 지난 2022년 10월께부터 1년여간 사업을 하지 않는 개인 고객들에게 개인사업자 카드를 발급한 사실이 금감원 검사로 적발됐다.

우리카드 본사 전경 [사진=우리카드]
우리카드 본사 전경 [사진=우리카드]

금감원은 지난 4월부터 한 달간 개인정보를 유출한 우리카드를 대상으로 현장검사를 했다. 검사 과정에서 이런 비정상적인 영업이 적발된 것으로 전해졌다. 카드 발급 과정에서 발급자의 신원 확인을 하는 시스템에 문제가 있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사업자 카드를 발급하기 위해선 사업자 번호를 확인해 실제 개인사업자인지를 확인해야 한다. 이를 위해 전산 시스템을 통해 사업자 번호 10자리 숫자를 확인하는 과정이 있다. 하지만 우리카드 시스템에선 숫자들을 임의로 넣어도 걸러지지 않는 오류가 있었다.

한 우리카드 설계사는 “10자리에 0을 모두 채워 넣어도 사업자 카드를 발급하는 데 문제가 없었다”며 “사업자 카드에 대한 프로모션 기간에 맞춰, 윗선에서 이런 방법을 알려주고 영업을 유도한 게 이 방식의 시작점이었다”고 설명했다.

이 과정에서 영업소장 이상의 인물이 일부 설계사들에게 이런 문제를 알려주며 카드 발급을 독려한 것으로 전해졌다. 실제로 대구·경북영업센터 소속 설계사만 30여명이 적발됐다. 실적을 올리려는 목적으로, 조직적으로 이런 영업을 계속 이어온 것으로 추정한다.

관련 설계사들도 실적을 위해 잘못된 영업을 한 것을 부인하지 않고 있다. 당시 우리카드는 설계사들을 대상으로 사업자 카드를 발급하면 일반 카드 수당보다 2만원을 더 주는 프로모션을 진행했다.

금감원 관계자는 “검사가 진행 중인 건으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해 줄 수 없다”면서도 “그 부분(시스템 오류를 이용한 카드 발급)도 절차대로 확인하고 있다”고 말했다. 금감원은 현재 우리카드가 법을 위반한 사안이 있는지 법률 자문을 토대로 정밀하게 들여다보고 있다.

관건은 우리카드가 이런 시스템의 문제점을 알면서도 (영업을 위해) 이를 묵인했는지, 금감원에 적발되기 전까지 발견하지 못했는지에 따라 징계의 수위가 달라질 것으로 보인다. 본부에서 실적을 위해 설계사 팀에 이런 사실을 고의로 흘렸을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는 분위기다.

다수 개인사업자의 개인정보가 유출된 점도 카드 실적을 올리려는 것과 전혀 무관하다고 볼 수 없다. 올해 1~4월간 우리카드 가맹점 대표자의 개인정보 약 7만5000건이 카드 모집인에게 유출됐다. 유출된 정보는 가맹점 대표자의 이름과 전화번호, 우리카드 가입 여부다.

우리카드는 이와 관련한 아이뉴스24의 여러 차례 질문에 답변하지 않았다.


/정태현 기자(jth@inews24.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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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처 : https://www.inews24.com/view/17368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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